그야말로 부업 범람의 시대, 나는 잘하고 있는 걸까?
고물가·고금리 기조가 지속됨에 따라 월급 만으로 지탱하는 내 지갑의 무게는 점점 가벼워지고 있습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미디어는 욜로(Yolo)와 플렉스(Flex) 일색이었지만, 어느새 짠테크와 앱테크가 소비 패턴의 대세로 자리 잡았고, 본업 외 부수입을 찾는 N잡러 인구 역시 지속 증가세에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한 두개 정도의 부업을 하겠다고 계획 중이거나, 이미 실행 중이신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소경제 주체들의 이러한 니즈를 맞추기 위해 여러 부업 플랫폼도 등장하고, N잡러로 성공한 사람들의 다양한 교육 컨텐츠가 양산되고 있는 것이 요즘 트렌드라고 볼 수 있네요.
하지만, 부업을 통한 부수입 창출에 도전하는 사람이 많아짐에 따라 중도 포기자의 수도 늘고 있는데요. 선구자들의 발자취를 따라 N잡 성공의 신화처럼 여겨지고 있는 스마트스토어, 유튜브, 수익형블로그 등을 다양하게 시도해 보고, 이 부업들이 ①초기 세팅에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고 ② 사전적으로 어느 정도 갖춰야 할 개인 능력도 있어야 하며, ③ 운까지 따라줘야 한다는 것을 알고 나서, 다시 본업으로 복귀하시거나 다른 부업을 찾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분명히 누구나 시작 할 수 있고 이미 성공해서 부자가 된 사람들도 많은 것 같은데, 자신이 하는 부업은 왜 결실이 나지 않는지, 보다 쉽고 확실하게 시작하는 방법은 없는지에 대해 찾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을 드리고자 이 서비스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성공적인 N잡러의 시작은 성과가 확실하고 규모가 작은 미션부터
N잡러의 여정을 보다 쉽고 확실하게 시작하기 위해서는 앞에서 나열한 부업들이 왜 어려운지부터 파악해야 합니다. 스마트스토어나 유튜브, 블로그 등은 일견 간단해 보이지만 그 대상이 일반 대중 소비자이기 때문에 성공의 해법을 찾기 어려운 것입니다.
즉, 돈을 지불하는 주체 (스마트스토어 등) 혹은 회사가 지불하게끔 결정하는 주체(유튜브/블로그의 애드센스)가 일반 대중일 경우 난이도가 높다는 말인데요.
왜냐하면 일반 대중 소비자는 ①우선 니즈가 굉장히 다양할 뿐 아니라, ②구매 결정까지 지갑에서 돈을 꺼내는데 매우 신중하며, 이에 더해 ③ 다수의 의견을 쫓는 대중의 습성상 어떤 카테고리든 좋은 것이라 평가 받는 소수에 수요가 몰리는 현상이 빈번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작은 경제 주체를 상대로 돈을 지불하는 주체가 정부나 기업 같은 거대 조직일 경우는 어떨까요? 그들 입장에서 전체 예산으로 봤을 때 미션 수행자 1인에게 지불하는 금액은 상대적으로 매우 작기 때문에, 지불하는 조건을 까다롭게 설정할 이유가 없습니다.
더군다나, 정부는 1년에 정해진 예산을 소진해야 하는 의무가 있고, 기업은 본인들의 홍보를 위해 마케팅비를 충실히 지출해야 하기 때문에, 우리에게 돈을 주는데 절대 인색 할 필요가 없으며 우리는 이 부분을 노려야 하는 것입니다.
즉, 일반 대중 소비자를 대할 때 처럼 정부, 기업의 복잡한 니즈를 파악할 필요는 없으며, 어떤 주체가 언제 어떤 방식으로 돈을 주고 있는지 그 정보만 알면 그만인 것입니다. 이러한 쉬운 일을 두고 처음 시작을 굳이 '대중을 상대하는 어려운 일' 부터 할 필요는 없겠죠?
데일리 미션3 β(베타) 사용 방법 및 9월 1-2주차 위클리 미션
자동화 수입을 만들기 전에 정부와 기업이 주는 작은 규모의 미션부터 해야하는 이유를 다시 정리하자면, 대중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부업들처럼 성공할 경우 큰 돈을 벌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예상되는 수입을 얻을 확률이 훨씬 더 높으며, 내가 하는 행동이 곧바로 수입과 연결 '나도 저들처럼 성공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도 생기기 때문입니다.
미션의 종류는 미션 의뢰자가 누구냐에 따라 2가지로 나눠 볼 수 있는데, 민간부분이 의뢰자일 경우 '앱테크' , 정부부분일 경우 '복지혜택' 이라는 단어로 대체해 부를 수 있습니다.
① 앱테크 : 어플 + 재테크의 줄임말로서,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의뢰자가 맡긴 일을 수행하고, 마케팅비로 지원이 되는 혜택을 얻는 방식
② 복지혜택 : 정부나 민간 단체에서 제공하는 공적 영역의 혜택으로, 본인이 자격 요건에 부합하는지 확인한 이후 의뢰자가 요구하는 서류 제출만 하면 얻을 수 있음
앱테크나 복지혜택은 다른 온라인 부업인 이커머스, 온라인 컨텐츠 부업처럼 처음부터 큰 공을 들여야하는 어려운 것들이 아니며, 의뢰자들의 요구 사항만 충족 한다면 쉽게 리워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뷰를 통해 제공해드리는 행동형 서비스 '데일리3 미션 Daily 3 Mission' 은 지금까지 설명해 드린 거대 조직이 제공하는 리워드에 대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해드리고자 기획된 서비스이며,사용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① 월 - 금 데일리3 미션 수행
1 카카오톡에서 뷰 탭을 클릭한다.
2 오후 5시 데일리 미션3 보드에 발행되는 미션 3가지를 차근차근 수행한다.
3 미션 수행 결과에 따라 리워드를 얻는다
② 토 휴식
모든 것을 잊고 휴식을 취하거나 다른 부업을 한다.
③ 일 아침9시에 위클리5 미션 수행
(주중에 제시된 15가지 미션 중 중요 미션 5개) 을 확인하고, 본인이 한주동안 수행한 미션 결과를 한 번 더 체크하여 미흡한 부분은 보완, 추가적으로 주어지는 스페셜 미션 수행을 통해 보너스 리워드를 획득한다.
카카오 뷰 탭에서 매일 제시하는 3가지 미션을 수행하고 일주일에 한번 올라오는 위클리 미션5를 통해 지난 한주동안 중요 미션을 놓치지 않았는지 확인하면 되는 간단한 구조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데일리 미션3, 보는 순간 당신 '은 '아! 이런 것이 있었구나'라고 넘어가는 일반 매거진이 아닙니다. 읽고 꼭 실행에 옮겨서 하나하나 리워드를 챙기셔야만 의미가 있으며, 그 결과가 사업이나 투자 등 향후 자동형수입원 (Passive Income)을 구축하는데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시작이 중요하기에 글이 다소 비장했다는 점 양해 부탁드리며, 첫 공지를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저녁 보내세요.
9월 첫째주 위클리 미션5
9월 위클리 미션 5 (9월 11일 공개 예정)
9월 한달간은 베타 서비스 기간 베타 서비스 기간이 끝나게 되면, 미션을 수행해서 얻는 앱테크 리워드와 복지 혜택 외에
시크릿 미션 준비 예정이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정보가 유용하셨다면 구독과 공감 한번씩 부탁드려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